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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념

by 3분 스마트정보 2020. 10. 14.

1) 도덕성발달이론의 개념

☞ 콜버그(Kohlberg)는 피아제의 이론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

- 도덕적 사고에 초점

- 도덕적 갈등상황(도덕적 딜레마)에서 개인이 어떻게 판단하고 그 판단을 어떻게 추론하는가를 분석하여 도덕발달단계를 구체화

 

2) 도덕성발달이론의 특징

☞ 도덕적 발달단계는 불변의 순서를 가짐(피아제 이론과 비슷)

모든 아동은 최상의 수준으로 가는 것은 아니지만 단계는 순서대로 진행되며 상위로 갈수록 분화되고 추상적으로 진행됨

☞ 도덕적 발달은 사회화의 산물이 아닌 아동의 자발적인 행동의 결과이다.

→ 아동의 자발적인 호기심의 전제로 기본적인 변화를 일어나게 해야 함

 

(1) 전 인습적 수준 : 1단계 - 복종과 처벌 지양

☞ 복종해야 하는 고정불변의 법칙이 존재

☞ 강한 권위자가 내려준 것이기에 어겼을 경우 벌을 받음

☞ 아동은 행동이 어떤 결과를 수반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결과적으로 벌을 받는 것은 나쁘다고 생각하게 됨

> 하인츠는 훔친 행위로 인해 벌을 받아야 한다

 

(2) 전 인습적 수준 : 2단계 - 상대적 쾌락주의

☞ 도덕적 행위는 더 이상 고정불변이 아닌 자신과 타인을 만족시켜 주는 수단에 불과

☞ 어느 한 쪽의 입장에서 생각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

> 하인츠만 나쁘다고 할 수 없다. 약제사도 처벌을 받아야 한다.

 

(3) 인습적 수준 : 3단계 - 착한 소년/소녀 지향

☞ 사회적 승인과 사회질서를 중시. ‘착한가?’가 중요시

☞ 동기와 감정이 정의로운가? 에 초점을 둠

☞ 올바른 행동이란 착하고 이해성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는 선의의 행동으로 이루어져야 함

> 하인츠는 아내를 사랑했다. 생명을 구하려고 애썼다. 약제사는 탐욕스럽다 

 

(4) 인습적 수준 : 4단계 - 사회질서와 권위의 유지

☞ 일반적인 사회질서에 대해 더욱 광범위하게 사고하며, 사회질서가 유지되기 위해서 법에 복종해야 함

☞ 법이 존중되어야 사회가 적절히 기능할 수 있다고 생각함

> 하인츠에게 동정적이어만 하지만 약을 훔쳤기에 그에 따른 처벌도 받아야 함

 

(5) 후 인습적 수준 : 5단계 - 민주적으로 용인된 법

☞ 법의 합리성을 부여하여 개인 가치가 법보다 위에 있음을 알고 법이 개인을 무시하면 사람들을 설득시켜 법을 개정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단계이다.

법에 따른 질서가 중요한 것이 아닌 기회의 균등, 상호성과 평등의 개념하에 법은 제정되어야 함

> 법이 하인츠 부인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하기에 개정되어야 함

 

(6) 후 인습적 수준 : 6단계 - 보편적 원리

☞ 옳고 그름을 개인의 양심에 비추어 판단하여야 함

☞ 양심의 원리는 구체적인 규칙은 아니고 법을 초월하는 인간의 존엄성과 정당성 같은 보편적 정의의 원리임

☞ 사회질서보다 더 중요한 것을 실현시켜야 함

☞ 소크라테스 같은 위대한 철학자, 종교적 지도자 등 소수만이 이 단계에 도달

> 훔치지 말아야 하는 법률적 의무가 한 생명을 구해야 하는 도덕적 의무보다 과대평가되어서는 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