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지발달모델의 주요 가정
인간과 환경은 유기적인 관계를 지님
인간과 환경간의 호혜적 상호교류를 잘 설명한 모델
(1) 인지재구조화 접근
① 합리적 정서 치료(Rational-Emotive Therapy, RET)
- 주요학자는 엘리스(Albert Ellis)
-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비합리적 신념’에 의한 결과
- 기본 가정은 인간이 지니는 부정적 감정들과 심리적 증상들은 비합리적 신념에 의해 발생함
-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개입할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을 분석하여 재구조화하여 개입하는 것
② 합리적 행동 치료(Rational-Behavior Therapy, RBT)
- 주요학자는 몰츠비(Maxie Maultsby)
- 기본 가정은 인식(A)과 평가적 사고(B)가 반복적으로 결합하여 적절하거나 부적절한 정서 및 행동상의 반응을 이끌어내어 자기패배적인 인지적 습관을 만들어 냄6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③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 주요학자는 벡(Aron Beck)
- 클라이언트의 문제 원인은 ‘인지 왜곡 및 오류’로 인한 결과
- 기본 가정은 감정이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사건이나 상황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해석하거나 평가하는가에 달려 있음
- 주요 개념으로는 인지적 오류, 도식, 자동적 사고, 핵심적 믿음체계
-> ‘자동적 사고’(Automatic Thought)'는 습관적이거나 자동적으로 떠오르지만 개인은 이를 잘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④ 자기지시훈련(Self-Instructional Training)
- 주요학자는 미켄바움(Meichenbaum)
- 기본 가정은 ‘개인의 자기 지시’를 통해 자신의 행동과 행동변화를 중재한다는 것
- 내적 대화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자기전술을 하게 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경험한 어려운 생활사건에 대처하고 행동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기법
- 언어적 자기지시와 자기 행동 간의 관계에 주요 치료의 초점을 둠
(2) 대처(Coping)기술 접근
① 불안 관리기법(Anxiety
- 주요학자는 쉰 & 리차드슨(Suinn & Richardson)
- 기본 가정은 불안은 학습된 혹은 이차적 동인이며, 불안과 관련된 반응은 회피행동을 촉진하고 유지시키는 지시로써 작용하는 것
- 상호적 억제 과정을 통해 불안을 제거하는 반응으로 차별적인 지시에 반응하도록 클라이언트를 조건화할 수 있음
② 스트레스 면역 훈련(Stress Inoculation Training)
- 주요학자는 미켄 바움(Meichenbaum)
- 기본 가정은 미한 스트레스에 적응하는 법을 배운 클라이언트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됨
③ 문제 해결 치료(Problem-Solving Therapy) 접근
- 주요학자는 즈릴라와 골드프라이드(D’Zurilla & Goldfried)
- 기본 가정은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 절차나 기술을 개인에게 훈련시킴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