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덕성발달이론의 개념
☞ 콜버그(Kohlberg)는 피아제의 이론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
- 도덕적 사고에 초점
- 도덕적 갈등상황(도덕적 딜레마)에서 개인이 어떻게 판단하고 그 판단을 어떻게 추론하는가를 분석하여 도덕발달단계를 구체화
2) 도덕성발달이론의 특징
☞ 도덕적 발달단계는 불변의 순서를 가짐(피아제 이론과 비슷)
☞ 모든 아동은 최상의 수준으로 가는 것은 아니지만 단계는 순서대로 진행되며 상위로 갈수록 분화되고 추상적으로 진행됨
☞ 도덕적 발달은 사회화의 산물이 아닌 아동의 자발적인 행동의 결과이다.
→ 아동의 자발적인 호기심의 전제로 기본적인 변화를 일어나게 해야 함
(1) 전 인습적 수준 : 1단계 - 복종과 처벌 지양
☞ 복종해야 하는 고정불변의 법칙이 존재
☞ 강한 권위자가 내려준 것이기에 어겼을 경우 벌을 받음
☞ 아동은 행동이 어떤 결과를 수반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결과적으로 벌을 받는 것은 나쁘다고 생각하게 됨
예> 하인츠는 훔친 행위로 인해 벌을 받아야 한다
(2) 전 인습적 수준 : 2단계 - 상대적 쾌락주의
☞ 도덕적 행위는 더 이상 고정불변이 아닌 자신과 타인을 만족시켜 주는 수단에 불과
☞ 어느 한 쪽의 입장에서 생각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
예> 하인츠만 나쁘다고 할 수 없다. 약제사도 처벌을 받아야 한다.
(3) 인습적 수준 : 3단계 - 착한 소년/소녀 지향
☞ 사회적 승인과 사회질서를 중시. ‘착한가?’가 중요시
☞ 동기와 감정이 정의로운가? 에 초점을 둠
☞ 올바른 행동이란 착하고 이해성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는 선의의 행동으로 이루어져야 함
예> 하인츠는 아내를 사랑했다. 생명을 구하려고 애썼다. 약제사는 탐욕스럽다 등
(4) 인습적 수준 : 4단계 - 사회질서와 권위의 유지
☞ 일반적인 사회질서에 대해 더욱 광범위하게 사고하며, 사회질서가 유지되기 위해서 법에 복종해야 함
☞ 법이 존중되어야 사회가 적절히 기능할 수 있다고 생각함
예> 하인츠에게 동정적이어만 하지만 약을 훔쳤기에 그에 따른 처벌도 받아야 함
(5) 후 인습적 수준 : 5단계 - 민주적으로 용인된 법
☞ 법의 합리성을 부여하여 개인 가치가 법보다 위에 있음을 알고 법이 개인을 무시하면 사람들을 설득시켜 법을 개정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단계이다.
☞ 법에 따른 질서가 중요한 것이 아닌 기회의 균등, 상호성과 평등의 개념하에 법은 제정되어야 함
예> 법이 하인츠 부인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하기에 개정되어야 함
(6) 후 인습적 수준 : 6단계 - 보편적 원리
☞ 옳고 그름을 개인의 양심에 비추어 판단하여야 함
☞ 양심의 원리는 구체적인 규칙은 아니고 법을 초월하는 인간의 존엄성과 정당성 같은 보편적 정의의 원리임
☞ 사회질서보다 더 중요한 것을 실현시켜야 함
☞ 소크라테스 같은 위대한 철학자, 종교적 지도자 등 소수만이 이 단계에 도달
예> 훔치지 말아야 하는 법률적 의무가 한 생명을 구해야 하는 도덕적 의무보다 과대평가되어서는 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