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에스텍 관계이론의 핵심 원리
① 개인 사회 사업 원칙으로 처음 제시
② 모든 시스템 수준에 적용되는 관계 원칙으로 인정
③ Johnson & Yanca (2010)는 BST의 관계 원칙과 사회 복지사와 내담자 간의 상호 작용 또는 행동 시스템에서 사회 복지사의 역할 노동자의 책임을 설명하는 것 같다
2) 비에스텍의 7대 원칙
(1) 개별화
-개인화의 원칙은 각 고객의 고유 한 특성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실천의 원칙과 방법을 따릅니다.
- 사회 복지사는 공정한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인간 다양성에 대한 지식을 적용하고, 경청하고 관찰하여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고객 수준을 충족하고, 고객과 공감합니다.
(2) 의도적인 감정표현
- 의도적 인 감정 표현은 자신의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고객의 욕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 클라이언트의 자유로운 감정 표현은 클라이언트를 돕는데 여러 가지 이점이 있는데,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억압이나 긴장에서 벗어나면 클라이언트는 긍정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안정된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자유로운 감정표현을 돕기 위해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3) 통제된 정서적 반응
- 통제된 정서적 반응은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민감성, 클라이언트의 감정의 의미에 대한 이해,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목적이 있는 적절한 반응 등을 말한다.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통제하기 위해 자아 인식을 활용하면서 의도적으로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반응할 때 통제된 정서적 반응의 원칙을 사용한다.
- 통제된 정서적 반응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 민감해야 하며, 감정의 의미에 대한 공감적 이해가 필요함
(4) 수용
- 수용은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대하는 것을 말함
- 이 원칙은 내담자의 모든 강점과 한계, 일치하고 동의하지 않는 특성,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 건설적 또는 파괴적 태도와 행동을 인식하고 사용합니다.
- 수용의 목적은 클라이언트를 돕는데 있으며 수용은 사회복지사가 속한 사회복지기관의 기능상의 한계 내에서 이루어 진다.
- 효과적인 수용을 위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수적이며, 있는 그대로의 클라이언트를 받아들이는 것은 클라이언트의 잠재적 힘과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신뢰하는 데서 출발해 클라이언트 전부를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5) 비판단적인 태도
- 비판단적 태도의 원칙은 고객의 문제의 원인 또는 유죄, 욕망의 무죄 또는 고객의 책임 정도라는 믿음에 기반합니다.
- 클라이언트에 대한 도덕적 판단은 무익하거나 때로는 원조관계에 위협을 줄 정도로 위험함
- 비판단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회 복지사를 대하는 내담자는 비판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으며, 사회 복지사의 비판 단적 태도는 그의 어조와 태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전달된다.
(6)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
- 자기 결정의 원칙은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자유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욕구를 인정하는 것임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와 욕구에 대해 분명한 관점을 갖도록 돕고, 적절한 지역사회 자원들을 알려 주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이 원칙을 적용함
- 클라이언트의 유형에 관계없이 사회복지사는 원조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을 인정
해주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강점과 역량을 활용하도록 도와야한다.
(7) 비밀보장
- 비밀보장은 클라이언트의 허락 없이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를 공개하지 못하도록 통제하는 것이다.
- 전문적인 관계에서 드러난 클라이언트의 개인 정보에 대해 비밀보장을 하는 클라이언트의 권리에 대한 것이다.
- 비밀보장 원칙을 지킬 수 없는 예외 상황이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비밀보장의 한계와 전문적 혹은 법적 의무의 범위 내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권리의 한계를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