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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의 전개

by 3분 스마트정보 2020. 10. 3.

1) 사회복지실천의 전개 과정

(1) 전문사회복지사의 등장 이전

- 전문사회복지사의 등장 이전은 192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로 잡을 수 있음

- 영국과 미국의 경우같이 태화관과 같은 인보관 사업이 1922년에 실시됨(함세남 외, 1996) - 1947년에 이화여자대학교, 1953년에 중앙신학교(지금의 강남대학교), 1958년과 1959년에 각각 서울대학교의 대학원과 학부에 사회사업학과를 설치함(김만두 외, 1995) - 이 시기에 일본의 식민통치와 미국의 군인통치와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절대빈곤선 이하의 클라이언트를 대거 맞이함

- 이 시기에는 이들의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한 구제사업이 주종을 이루었음

 

(2) 전문사회복지실천의 토착화

- 대학교의 전문 교육과정이 개설된 이후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로 잡을 수 있음

- 합당한 사회복지실천 관련 제도 안에서 전문사회복지실천이 자리를 잡기 시작함

- 사회복지실천 분야가 확대됨

- 대학교에 사회복지학과가 크게 늘어나고, 사회복지사업법 비롯한 제반 사회복지실천 관련법들이 제정 및 개정됨

-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기술이 소개되었고,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와 같은 여러 사회복지실천 분야가 형성됨

 

(3) 전문사회복지실천의 세분화

- 1987년에 생활보호법에서 규정하는 공공부조사업에 사회복지전문요원을 배치함

- 1997년에 정신보건사회복지사를 위한 수련 과정을 개설함

 

(4) 공동체와 사회경제 기반 실천으로의 확대

-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공동체와 사회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실천이 대두함

- 사회복지의 확대와 함께 타 영역의 전문 인력과 함께 근무함(자활센터)

 

2) 사회복지실천 전개의 특성

(1) 종교단체의 개입

- 사회복지실천의 출발은 종교단체의 개입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음

- 기독교의 선교사가 대학교에서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강의를 했고, 이에 앞서 기독교단체가 사회복지사업에 크게 기여하였음

-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은 떨어지나 11세기 고려시대에 사찰은 곡식을 풀어 빈민을 구제하거나 불교 행사를 빌려 사회복지기관의 역할도 하였음(한국역사연구회, 2002) - 사회복지사업은 각기 종교 색채를 띰으로써 나름대로 독특한 면을 지님

 

(2) 미국과 일본 사회복지실천의 영향

- 사회복지실천은 대체로 미국과 일본의 영향을 크게 받았음

- 미국과 일본의 영향은 문헌을 바탕으로 드러나고 있음(최옥채, 2005) - 정확한 자료에 의한 것은 아니나 미국으로부터사회복지실천 기술이, 일본으로부터 사회복지

실천 관련 사업이 영향을 크게 미친 듯함

 

(3) 사회복지실천 분야의 미확보

- 사회복지사를 전문직으로 인정하는 사회복지실천 분야는 매우 제한적임

- 사회복지시설ㆍ기관 이외에 정신보건법 규정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 영역을 꼽을 수 있음

-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에서 사회복지사가 맡아 수행하는 업무의 전문성에도 의문을 제기할 수 있음

 

(4)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의 괴리

 

(5) 영역의 확장과 방법의 다양화

 

3) 한국 사회복지실천 비평

(1) 사회복지사를 위한 교육

 

(2) 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처우

 

(3) 사회복지사의 기술

 

(4)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위기

 

4) 사회복지사의 자질

- 운영법인의 대표자는 클라이언트의 어려운 형편을 옹호하고 지지하기는커녕 오히려 그 어려운 사정을 이용하여 자신의 이익을 채우지는 않았는가?

- 운영법인의 대표자는 시설이나 기관을 운영하는데 써야 할 돈을 자신의 탐심을 채우기 위해 사사롭게 사용하지는 않았는가?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상대하면서 이들의 존엄성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였는가?

- 사회복지사는 사회의 약자를 옹호하고 잘못된 제도를 개선하는 것과 같은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데 자신의 처지에 따라 기여하였는가?

-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에서 자신의 능력을 과대하거나 허위로 평가하지는 않았는가?

- 사회복지사는 동료 사회복지사들과 협력하고, 기관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였는가?

- 사회복지사는 자신을 개방하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였는가?

- 사회복지사는 개입 활동 중에 항상 솔선하고 늘 진실한 인간관계를 위해 노력하였는가?

- 대학교를 포함한 사회복지교육기관의 종사자들은 좋은 사회복지사를 양성하기 위해 얼마나 성실하게 임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