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분석이론의 실천목표
1) 실천목표
- 인간의 정신병리란 심리사회적 발달에서 오는 신체, 심리, 사회적 측면의 갈등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기에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① 자신의 발달 위기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다는 것을 깨닫는 통찰력의 증진
② 통찰력을 바탕으로 환경과 활발하고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고 환경에 대한 자아지배력을 회복함으로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
2) 심리사회적(Psychosocial) 발달단계
- 인간발달이 생물학적인 성숙으로 인해 자극되고, 이러한 성숙을 바탕으로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이 충족되어 각 단계에서 직면하는 위기를 극복하면 건전한 자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 사회적 요인의 중요성 : 사회제도, 주변사람 등이 개인의 발달에 긍정적인 지지를 제공하며 건강한 성격을 갖춘 개인이 다시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
-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
① 장기간 아동에게 모유를 수유하는 A집단
: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하고 관대한 사람이 되도록 함
② 일찍 아동에게 이유식을 시작하는 B집단
: 의존적이지 않으며 독립적인 사람이 되도록 한다.
▣ 8단계인 각 발달 단계마다 극복해야 할 심리사회적 위기를 제시
- 위기는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인 현상이지만 문화에 따라 해결하고 지지하는 방식이 다양하다.
- 모든 위기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지니며, 긍정적인 측면이 더 많이 발달되어야 하나, 부정적인 측면도 없어서는 안 된다고 한다.
- 각 위기를 적절히 해결하지 못하면 병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 점성원칙
- 각 단계의 발달이 전 단계의 심리사회적 갈등 해결과 통합을 토대로 이루어 짐
예> 1단계에서 유아가 양육자와 기본적인 신뢰감이 발달하지 못하면 2단계에서 부모와 떨어져 독립적으로 자율성과 주도성을 발달시키기 어려움
(1) 신뢰 대 불신 - 희망 대 위축(초기 유아기 : 0~만 1세) - 유아의 신뢰 :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이 자신이 배고프거나 추울 때, 젖어 있을 때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것이라는 확신에서 기인
- ‘어머니와의 관계 질’이 결정적 : 어머니의 일관성 있고 스스로 확신하는 양육태도
=> 유아는 내적 확실성과 외적 예언력을 지님(누군가 돌봐줄 것이고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조금 기다리면 해결될 것이라고 믿음) - 신뢰가 형성된 유아는 불안이나 분노를 표현하지 않고 자신의 욕구가 즉시 만족되지 않더라도 보채지 않고 기다림
- 에릭슨은 분별력 있는 신뢰를 갖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불신도 경험할 필요가 있음
-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희망(hope)'의 특성을 얻지만 실패할 경우 사회적 관계의 위축(withdrawal)이 나타나 낮은 자존감, 우울증을 나타낼 수 있음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의지 대 불안(아동기 : 만 1~3세) - 괄약근의 발달로 스스로 변의 배설과 보유에 대한 조절 가능
- 보행과 움직임이 자유로워져 모든 것을 스스로 하겠다고 주장
a. 보유 : 소유하는 것
b. 방출 : 파괴적인 힘으로 밀쳐 내는 것, 적대적인 해방
- 아동의 자율성을 지나치게 통제하면 아동이 스스로 행동해 보고자 하는 충동을 자제하고 분노가 내면으로 향하여 수치심과 의심이 발달
c. 수치심(shame) : 다른 사람의 눈에 자신이 좋게 보이지 않는 감정
d. 의심(doubt) : 자신보다 타인이 더 잘 통제할 수 있다고 믿음
- 사회규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비율의 수치심과 의심이 필요
-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의지(will)'라는 긍정적 자아특질을 얻지만, 실패할경우 수치심이 내면화되어 자신의 결정을 믿지 못하고 불안해하는 강박적 행동과 피해의식이 나타남
(3)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 대 억제(학령전기 : 만 3~5세)
- 신체적 및 정신적 능력이 성숙하여 매우 대범하고 경쟁적이며 호기심 많은 행동을 나타냄
-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설정하며 달성하고자 노력하는 주도성을 보인다.
예> 아동은 벽돌을 목표한 만큼 최대한 높이 쌓으려 하고 더 멀리 더 빨리 뛰려는 노력을 한다.
- 성적 호기심을 나타내며 부모로부터 제재를 받는다면 죄책감 같은 죄의식을 갖게 됨.
- 죄의식이 심하면 체념과 무가치감에 사로잡혀 목적의식과 용기가 부족해짐
예> 남아 : 소변 줄기가 멀리 가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함
- 부모는 아동이 열심히 사회적으로 유용한 것을 추구하고 스스로 흥미 있어 하는 것을 계획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적절한 통제만을 해야 한다.
-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목적(purpose)'이라는 긍정적 자아특질을 얻지만, 실패할 경우 자유로운 사고와 표현을 제한하는 억제(inhibition)'가 나타단다.
(4)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 대 무력감(학령기 : 만 6 ~ 11세) - 인지적 사회적 기술이 숙달되는 자아성장의 가장 결정적인 시기
- 학교에서 지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 몰입하면서 또래집단과 협동하여 규칙에 순응하면서 근면성을 발달
- 가정 역할 뿐만 아니라 학교의 교사의 태도도 매우 중요
- 피부색, 집안의 경제력, 옷차림 등로 인해 자신의 가치를 결정하여 열등감을 가지지 않도록 개인의 특수한 재능을 찾아내어 격려하는 것이 필요
=> 자아 정체감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
-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능력(competence)'이라는 긍정적 자아특질을 얻지만, 실패할 경우 생산적인 일을 하지 못하는 사고와 행동의 마비인 무력감(inertia)'이 나타난다.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 성실 대 거부(청소년기) - 청소년은 사춘기가 되면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됨
- 사춘기 과정동안 급격한 신체적 변화로 인해 정체감의 혼란과 무한한 가능성으로 압도당함
- 자아정체감
- 자기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으로 내가 누구인가를 아는 것이며 이는 타인이 나를 보는 방식과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인지적 사회적 기술이 숙달되는 자아성장의 가장 결정적인 시기
- 역할 혼란
- 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해 자신이 속한 집단과 군중의 영웅에게 감정적으로 과잉 동일시하게 됨
예> 청소년들이 유명 연예인에게 열광하며 헤어 스타일과 옷을 그대로 따라 함
-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성실(fidelity)'이라는 긍정적 자아특질을 얻지만, 실패할 경우 익숙하지 않은 역할과 가치를 거부(repudiation)'가 나타남
(6) 친밀감 대 고립 - 사랑 대 배척(성인 초기) - 성인 초기는 청소년기에 확립된 자아정체감을 바탕으로 타인과 상호관계를 형성하여 타인에 대한 보살핌과 사랑을 넓혀 심화시키는 단계를 갖게 된다.
- 친밀감
- 확고한 정체감을 바탕으로 성적 사랑을 통해 확고해지며 우정, 인류애적인 사랑을 모두 포함
- 친밀감이 형성되지 못하면 고립이 일어나 융통성 없는 삶을 살게 된다.
예> 연애가 자신의 성공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여 철저하게 이성교제를 피하는 것
-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상호 헌신하는 ‘사랑(love)'이라는 긍정적 자아특질을 얻지만, 실패할 경우 남을 밀쳐 내는 배척(exclusivity)'이 나타남
(7) 생산성 대 침체 - 배려 대 거절(성인 중기) - 성인 중기는 자신의 세대를 넘어서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 생산성 : 자녀 출산, 양육, 다음 세대를 위한 헌신과 기여 등
=> 사회를 존속시키는 원동력이 됨
- 침체 : 자신의 에너지와 기술을 오로지 자기 확대와 자기 만족에만 사용
- 중년의 위기 : 침체를 경험하게 되면 자신의 삶이 잘못된 것이라고 인식
-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타인을 돌보는 능력인 ‘배려(care)'라는 긍정적 자아특징을 얻지만, 실패할 경우 타인에게 충분한 관심을 표현하지 못하는 ’거절(rejectivity)'이 나타난다.
(8) 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 대 경멸(노년기) - 노년기에는 자신의 신체적, 사회적 상실에 대처해야 한다.
- 상실 : 체력, 건강, 퇴직, 배우자와 친구의 사망 등
- 자아통합 :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면서 자신의 인생을 수용하고 갈등, 실패, 실망 따위를 성공, 기쁨, 보람과 함께 전체의 삶 속에 포함시킴
- 절망 : 지나온 생을 후회하며 이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고 다시 시작하거나 다른 방법을 찾기에는 너무 늦었다는 후회의 감정
-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자신의 삶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혜(wisdom)'라는 긍정적 자아특징을 얻지만, 실패할 경우 자신에 대한 ’경멸(disdain)'이 나타난다.